잡톡 [ Job Talk ]

헤드헌터와 윈윈할 수 있는 14가지 방법

등록일: 10.15.2019 14:54:59  |  조회수: 99
이직을 준비한다면, 분명 어느 시점에 가서는 헤드헌터와 협력하게 될 것이다. 구직 활동에서 헤드헌터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면 헤드헌터와의 업무상 관계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재 채용 기업 비너스 스태핑(Venus Staffing)이 이런 관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전문가 의견을 취합해 14가지로 정리했다.

1. 헤드헌터는 나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 아니다
많은 구직자들이 헤드헌터의 역할에 대해 갖는 일반적인 오해다. 헤드헌터의 궁극적인 목적은 공석을 채우는 것이지만 이들은 구직자가 아니라 고용주를 위해 일하는 것이다. 즉, 헤드헌터가 여러분과 일하게 돼 유쾌할 수는 있지만 공석을 채우기 위해 현재 주어진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비너스는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일자리를 주고자 노력하는 헤드헌터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2. 당신의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헤드헌터인지를 보라
비너스에 따르면, 대부분 헤드헌터는 특정 산업과 직무 기능에 특화돼 있어 자신의 분야 그리고/또는 직무 기능에 특화된 헤드헌터와 가장 생산적인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크다. 산업 분야뿐만이 아니라 지리적 위치별로 헤드헌터를 정리한 ODR(Oya's Directory of Recruiters)을 참조하자.

3. 공석인지, 새로 생긴 자리인지 확인하라
새로운 빈자리가 났을 때 특정 헤드헌터가 우선 기존의 후보자군에서 찾는지 아니면 매번 새로운 후보자를 찾는 것을 선호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연락하는 헤드헌터에게 현재 적합한 자리가 없더라도 자신의 이력서를 파일로 보관할지를 질문하자.

4. 허드헌터 비용에 관해 걱정하지 말라
비너스 스태핑의 전문가들은 헤드헌터가 비용(성사 사례금 또는 유보)을 지불받는 모델에 대해 그리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자신이 어떤 유형의 헤드헌터와 함께 일하게 될지 통제할 수 있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성사 사례금 헤드헌터는 성과를 냈을 때 대금을 지불받는 반면에 유보 헤드헌터는 조사 결과에 상관 없이 초기에 지불받는다. 대럴 거니는 <헤드헌터들이여 모습을 드러내라!(Headhunters Revealed!)>라는 자신의 저서에서 그 차이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으며 자신이 어떤 종류와 일하게 될지에 대해서는 통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헤드헌터 거니는 유보는 "함께 일하게 될 헤드헌터는 주로 자신의 업무 능력이 아니라 직급 수준에 따라 좌우된다"며 "일반적으로 연간 2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임원 후보자들과 일한다"고 설명했다.

5. 부정적인 측면이 있다 해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실직 상태거나 실직으로 이력서에 공백이 있는 경우 자신의 상태를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 실직 상태면 헤드헌터는 경제와 인력 시장이 좋지 않을 때도 그런 상태를 적색 신호로 볼 수 있다. 일정 부분에서는 컨설팅, 프로젝트 작업, 자원봉사 또는 직업 개발, 평생 교육 등의 생산적이고 이력서에 채울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해 실직 상태에 대한 편견에 맞설 수 있다.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직 상태를 해결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고 비너스 스태핑의 전문가들은 이야기했다.

6.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헤드헌터에 맞추라
비너스 스태핑의 전문가들은 특이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가 헤드헌터에게 항상 좋은 인상을 남기지만 일부 인재 채용 기업들은 구체적인 형식과 제출 지침이 있다고 말했다. 이런 것들을 이메일로 보해야 할까? 헤드헌터에게 어떻게 연락을 해야 할까? 전화로? 이메일로? 문자 메시지로? 각 헤드헌터가 선호하는 연락 방식을 알아보고 정기적으로 연락하되 과하지 않아야 한다. 자료를 제출한 후 초기에 한 번 연락하고 1~2주 후에 다시 연락하는 것이 가장 좋다. 물론, 이력서를 업데이트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다시 제출하고 헤드헌터에게 이를 알리는 것이 좋다.

7. 헤드헌터가 자신을 찾기 쉽도록 하라
많은 헤드헌터가 먼저 움직이고 싶어 하므로 그들의 눈에 잘 띄어 그들이 자신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링크드인(LinkedIn) 프로필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거나 거래 및 직무 기관에서 활동하거나 미디어 정보원으로 활동하거나 커뮤니티에서 활발히 움직이거나 대학 또는 전문대학의 수업을 청강하거나 자신만의 웹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만들어 자신의 프로필을 강화하라고 비너스 스태핑은 밝혔다.

8. 전화를 귀찮아하지 말과 받아라
비너스 스태핑 전문가들은 헤드헌터가 전화하면 그들과 협력할지 결정하기 전에 적절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어떤 인재 채용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가? 내 분야에 어떤 경험이 있는가? 최근에 성사시킨 일자리는 무엇이었는가? 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되는가? 얼마나 자주 소식을 들을 수 있는가?" 등의 질문으로 능숙도를 측정할 수 있다. 또 자신만의 직업 및 개인 인맥을 통해 협력을 결정하기 전에 헤드헌터에 관해 알 수 있는 정보를 파악하자.

9. 헤드헌터와 커뮤니케이션 하되, 면접 본 회사와는 직접 연락하지 말라
일단 헤드헌터와 협력하면 잠재적인 고용주와 직접 연락을 취해서는 안 된다. 이는 헤드헌터의 머리 꼭대기에 올라서는 것과 같고 헤드헌터나 고용하는 기업에 그리 긍정적으로 비치지 않는다. 비너스 스태핑의 전문가들은 자신의 헤드헌터가 그 과정을 잘 진행할 것이라고 신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0. 함께 하기로 했으면 노력하라
헤드헌터와 협력하기로 했다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새로운 역할 또는 기회를 진지하게 추구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양 당사자의 시간을 낭비하게 되고 잠재적으로 평판이 나빠질 수 있다.

11. 연봉 얘기를 솔직하게 하자
일반적으로 헤드헌터가 자신의 연봉 패키지를 협상하도록 해야 한다. 기존 연봉 패키지와 원하는 연봉 패키지를 주제로 솔직하게 논의하고 자신의 미래 고용주에 무엇이 현실적인지 헤드헌터에게 자문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헤드헌터가 협상의 중개자 역할을 하도록 하자.

12. 꾸준히 연락하라
고용이 결정된 후에도 헤드헌터와 연락하며 끈을 놓치지 말자. 언제 다시 헤드헌터가 필요할지 모를 일이며, 비상시를 대비하여 꾸준히 연락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13. 헤드헌터의 정보원이 되라
일자리를 찾은 후에도 헤드헌터에게 정보를 계속 제공할 수 있다고 비너스 스태핑은 밝혔다. 직장 생활 내내 헤드헌터와 생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성과가 탁월한 친구와 업무상 인맥의 구성원을 추천하는 것이라고 비너스 스태핑 전문가들은 말했다.

14. 감사하라
채용 과정이 끝나면 헤드헌터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라. 단순히 감사하는 것만으로도 헤드헌터와의 관계를 공고히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단순한 예의를 지키는 후보자가 드물다. 그리고 비너스 스태핑의 전문가들은 링크드인에서 헤드헌터를 긍정적으로 추천한다고 해도 손해 볼 일은 없다며 적극적으로 칭찬하고 감사하라고 밝혔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