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톡 [ Job Talk ]

회사가 절대 알려주지 않는 IT 구인광고 속 숨은 뜻

등록일: 11.08.2019 13:39:33  |  조회수: 243
착각은 금물이다. 회사가 구인 광고에 내건 문구와 그 문구의 진짜 뜻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구인 광고는 어떤 면에서 온라인 데이트 사이트의 프로필과 비슷하다. 물론 포괄적인 정보는 제공하지만 그 내용의 대부분은 섣불리 믿을 것이 못 된다.
데이트 상대를 찾는 사람이 '귀엽다' 또는 '상큼하다'는 막연한 말로 스스로를 표현하듯이 고용주 역시 현실을 더 좋게 포장하기 위한 완곡한 표현을 즐겨 사용한다.
특히 IT 기업들은 구인 광고 문구를 교묘하게 포장하기로 악명이 높다. 그래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광고 문구의 비밀 코드는 쉽게 간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팀 플레이어' 광고 문구 : ' 팀에 융화할 수 있는 사람 구함' 실제 뜻 : '떠들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동안 입 다물고 조용히 듣기만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습니다' 이런 상황을 직면한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둘 중 하나다.

지금 다니는 직장이 모든 직원이 유능한 직장이거나 아니면 모두가 서로 할 말을 잃게 만드는 아이디어만 떠들어대는 직장일 것이다.
어느 쪽인지 생각해 보라.


'활력 넘치는 지원자' 광고 문구 : '열정적이며 활력 넘치는 지원자 구함' 실제 뜻 : '30세 이상 지원 금지' '일도 놀이도 열심히 할 사람', '프로젝트 쉬는 시간마다 사내 체력 단련실에서 탁구를 치며 땀을 흘릴 사람' 등도 모두 같은 의미다.

'혁신적인 업무 환경' 광고 문구 : '혁신적인 업무 환경' 실제 뜻 : '어두침침한 사무실' 또는 '우리는 빠듯한 살림으로 설익은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회사이며 당신은 자잘한 일을 처리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회사에는 탁구대도 있다! 그러니 불평은 그만하고 혁신을 하라.

'전략적 기회 발굴' 광고 문구 : '전략적 기회 발굴' 실제 뜻 : '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그 수익에서 여러분 몫은 없습니다)' 또는 '아이디어가 다 떨어졌는데 뭐 좋은 생각 없어요?' 운이 좋다면 연말 파티에서 회사 머그컵이라도 받을 수 있겠지만 너무 앞서 기대하지는 말자.

'문제 해결사' 광고 문구 : '적극적인 문제 해결 능력 필요' 실제 뜻 : '모든 부분이 먹통이 될 때(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씩은 이런 일이 일어남)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을 구합니다' 구닥다리 하드웨어를 좀처럼 교체하지 않는 회사라는 이야기는 분명히 쏙 뺄 것이다.

'정해진 시간과 예산' 광고 문구 : '정해진 기간과 예산 내에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능력' 실제 뜻 : '거의 예산이 없는 상태에서 즉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능력' PC 업그레이드, 새 모바일 기기에 대한 요청이 줄줄이 들어올 것이다. 오래된 부품 창고에 있는 것들로 그 요청을 전부 다 해결해야 한다.

'장기적인 기회' 광고 문구 : '장기적인 경력 개발 기회' 실제 뜻 : '줄만 잘 서면 10년 동안 조금 승진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 급여도 한 번 정도는 인상될 수 있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