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문가로 성공하는 데 필요한 10가지 역량

등록일: 04.12.2021 14:59:00  |  조회수: 175
테크놀로지의 혁신은 우리 삶을 바꿔 놓았을 뿐 아니라 경력 개발 기회를 창출하는 데에도 일조하고 있다.

현재뿐 아니라 미래에도 기술이 실현되려면 엔지니어와 기술자의 능력이 필요할 것이다. 컴티아(CompTIA)는 앞으로 IT업계에서 전문가로 성공하는 데 필요한 10가지 역량을 선정했다. 컴티아 대표이자 CEO 토드 티보도가 직접 꼽은 10가지 팁을 살펴보자.

다양한 플랫폼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능력

미래의 네트워크는 다수의 엔드포인트로 연결된 매우 다양하고 다각화된 모습을 띠게 될 것이다.

오늘날에도 그렇지만, 미래에는 더더욱 한 업체의 솔루션만을 이용하는 일은 없을 것이며 다수의 솔루션을 오가며 작업하게 될 것이며, 때문에 미래의 네트워크는 지금보다 훨씬 더 복잡할 것이다.

다수의 도메인, 인터페이스, 운영체제 및 플랫폼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작업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클라우드에 대한 이해

클라우드는 단순한 테크놀로지가 아니라,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클라우드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제일 나은 선택이고, 어떤 상황에서 하이브리드 네트워크나 프라이빗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가 더 나은지를 분명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클라우드의 작동 기재를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것, 그중에서도 특히 클라우드 보안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데이터는 정말 클라우드에서 더 안전한가? 클라우드에서 전반적인 사이버 전략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가? 이러한 물음에 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여러 가지 프로그래밍 플랫폼 이해

갈수록 프로그래밍 플랫폼과 시스템 그 자체를 구분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그럴수록 IT전문가들은 각 프로그래밍 언어를 구분하고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각 플랫폼이 네트워크 및 애플리케이션 보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관리하는 IT전문가로서 이 프로그램들이 어디에 기반을 두고 어떻게 설치돼 있는지를 모르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세대 차이 극복하기

오늘날 업계에는 무려 4개의 서로 다른 세대가 함께 일하고 있다. 세대 간에 배울 점도 많다. 무엇보다 지식의 전달이 먼저 일어나야 한다. 젊은 세대는 기성세대로부터, 기성세대는 젊은 세대로부터 배울 부분이 있고, 이러한 상호관계를 잘 활용하는 것은 성공적인 IT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소프트스킬의 중요성을 인정할 것

갈수록 기업들도 소프트스킬을 갖춘 인재를 찾고 있다. 기술적 전문성에 소프트스킬까지 갖춘 IT전문가라면 단연 여러 인재 중에서도 돋보일 가능성을 갖췄다 하겠다. 단지 테크놀로지에 대해 잘 안다는 이유만으로 상대방 보는 앞에서 ‘이거 고칠 동안 조용히 하고 있어’라고 말할 수 있는 시절은 이제 갔다.

오늘날의 IT전문가는 여러 분야에 걸쳐 활동할 수 있어야 한다. 재무, 유통, 고객서비스, 마케팅 등 다양한 부처의 요구사항을 이해해야 한다는 뜻이다.

세상과 담쌓고 지낼 것이 아니라 다른 부서가, 또 회사 전체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기업이 목표로 하는 바가 무엇이고, 그 안에서 기술과 보안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